
자동차채권환급금
자동차를 구매하면서 구입했던 채권, 기억하시나요? 대부분 채권 보유 사실을 까맣게 잊고 있다가 소멸 시효가 지나 환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억울하게 손해 보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오늘의 내용을 꼭 참고하세요!
✅ 자동차환급금이란?
자동차 환급금은 자동차를 구입할 때 구매한 채권을 환급받는 것을 말해요. 자동차를 자치단체에 등록할 때, 배기량이 1,600cc 이상인 차는 채권 매입을 의무로 진행해야 하는데요. 등록 지역에 따라 '지역개발채권, 도시철도채권' 중 1개의 공채를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며, 구입된 채권은 시설 관리와 유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채권은 최대 5~7년이 지나면 환급이 가능합니다. 단, 소멸 시효 기간 내 환급 청구가 되지 않으면 환급금이 소멸 됩니다. 또한 지역별로 상환기간과 소멸시효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지역별 은행을 통해 환급금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환급금 더 알아보기
📢지원금 더 알아보기
본 사이트는 정부기관이 운영하는것이 아니며, 1:1 맞춤형 복지서비스 복지킹이 운영하는 단순 정보 제공 사이트 입니다. 공공 데이터 및 공식 기관 자료를 기반으로 제공되며, 금융 상품을 판매하거나 중개하지 않습니다.
정부 정책, 금융 지원 제도 등 공공정보를 정리해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참고용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최종 신청은 각 공식 기관 또는 금융기관을 통해 직접 이루어져야 합니다.
자료출처 :
보조금24(https://www.gov.kr)
건강보험공단(https://www.nhis.or.kr)
정책브리핑(https://www.korea.kr)
여신금융협회(https://www.cardpoint.or.kr)
복지로(https://www.bokjiro.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