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은 노인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공익활동, 일자리, 재능나눔 등 다양한 사회활동을 지원하여 노인복지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특히 노인 일자리 관련 예산을 2조262억 원에서 2조1847억 원으로 확대해 역대 최대 규모인 109만8000개의 일자리를 제공합니다.

노인일자리

노인 일자리는 공익활동형, 사회서비스형, 민간형 등 3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공익활동형은 2025년 확대되는 일자리 유형 중 가장 큰 폭(65만4000명→ 69만2000명, 3만8000명 증가)으로 늘어나는 일자리로, 노인 일자리 사업의 약 70%를 차지합니다. 

사회서비스형은 경력과 전문성을 활용한 사회 서비스로 교육시설 보조, 돌봄 서비스 등이 주요 활동으로 15만1000명에서 17만1000명으로 확대되며, 만 65세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근무 시간은 월 60시간, 76만 원의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일자리 전국수행기관

수행기관이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을 직접적으로 수행하는 기관을 말합니다.
※ 시군구(노인복지 담당과), 노인복지관, 시니어클럽, 대한노인회 취업지원센터,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센터, 실버인력뱅크 등


본 사이트는 정부기관이 운영하는것이 아니며, 1:1 맞춤형 복지서비스 복지킹이 운영하는 단순 정보 제공 사이트 입니다. 공공 데이터 및 공식 기관 자료를 기반으로 제공되며, 금융 상품을 판매하거나 중개하지 않습니다.
정부 정책, 금융 지원 제도 등 공공정보를 정리해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참고용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최종 신청은 각 공식 기관 또는 금융기관을 통해 직접 이루어져야 합니다.

자료출처 :
보조금24(https://www.gov.kr)
건강보험공단(https://www.nhis.or.kr)
정책브리핑(https://www.korea.kr)
여신금융협회(https://www.cardpoint.or.kr)
복지로(https://www.bokjiro.go.kr)